iriver story/Cover Story2008. 7. 30. 15:09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핀이 발표된 지 하루가 지났다. 이미 예약판매용 500대는 동이 났고, 많은 유저들이 스핀에 대한 세세한 질문을 고객문의란에 올려주신 덕에 몇 가지 정보가 더 공개되었다. 오늘은 그것들을 살펴보고, 스핀의 출시 전 논란들에 대해서도 살펴볼까 한다.

1. 대기모드 지원: 지난 E100 리뷰 때를 보시면 알겠지만, 필자가 E100에 대해서 아쉬운 부분 중 하나가 만만찮게 걸리는 부팅시간에 대기모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스핀에서는 대기모드를 지원하고, 대기모드에서 부팅시 부팅시간은 거의 바로라고 한다.

2. 전면은 알루미늄, 후면은 플라스틱: 아이리버 관계자에 따르면, 스핀의 전면은 알루미늄으로, 후면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것이라 하고 있고, 흡집문제는 걱정이 없을 거라고 말하고 있다. 경량화된 알루미늄 덕에 70g이라는 가벼운 무게가 실현된 듯하다.

3. 재생시간: 어제 필자가 까먹고 안 올렸다. 스핀의 재생시간은 음악/동영상/DMB 각각 24시간/5시간/4시간이다. 더 커진 AMOLED를 클릭스 수준의 재생시간으로 돌리는 것을 보면, 약간의 배터리 성능 향상은 있었던 것 같다.

스핀이 발표된 이후로, 현재 수많은 논란들이 일어나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 좀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1. 6만 5천색 AMOLED?: 아이리버의 공식 스펙에는 스핀에 사용된 AMOLED가 6만 5천색이라고 하고 있다. 26만색인 클릭스에 비하면 현저히 낮은 수치고, 일부 제품의 1600만색에 비하면 완전.... 새발의 피다. 유저들은 동영상 재생시 등고선 현상 등 색감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그 와중에 어떤 분은 아마 소프트웨어 UI가 느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그렇게 하지 않았나라고 생각하고 있다. 높은 색깔 수의 화면을 쓰면 아무래도 UI가 느려지는 것은 사실이다. 이 상황은 아마 실제 제품이 유저들의 손에 쥐어질 때까지 판단을 유보하는 편이 좋겠다.

2. 두께 논란: 많은 분들이 양산제품이 컨셉에서 많이 두꺼워졌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알아두어야 할 점은 왼쪽 이미지는 바로 렌더링이라는 점. 그러면 실제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게 CES2008에서 전시됐던 스핀의 목업이다. 두께가 현재 제품하고 굉장히 비슷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Kudo L의 한 마디: 아이리버 자게에 올린 글에서 따옴. (다시 쓰기 귀찮아서... ;;)

어느 분이 말씀하신 거 같은데 CES2008에 나온 스핀은 일종의 '컨셉트카'입니다.
컨셉트카와 양산차가 같으리라는 법은 없죠. (아마 제네시스 쿠페 컨셉트가 양산형으로 그대로 나왔으면 과속방지턱 한 번 넘을 때마다 범퍼를 교환해야 했을 겁니다.)
물론, MP3P 시장에서 컨셉 제품이라는 것은 흔한 것이 아니지만, 출시 7개월 전의 컨셉 제품은 그동안 많은 현실과의 타협을 이루어내야 합니다. 그 와중에 아이리버가 요즘 까이는 원인 중 하나인 스펙다운도 포함되죠. 이는 늘 그래왔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약간 과도하다고도 볼 수 있는 스펙다운을 하는 아이리버를 옹호하는 것은 아닙니다.
유저들이 많은 기대를 한 기능을 드롭시킨 것은 욕먹을 만한 행동인 것은 사실입니다. (착탈식 베터리나, miniSD 슬롯)
요즘 펌웨어 지원하는 것도 영 아니구요.
지난번에 잠깐 리뷰했던 E100 또한 정말 실망이었습니다. 제가 리뷰 자체(http://skudo900630.tistory.com/917)에는 좀 좋게 적긴 했지만, 많은 부분에서 좀 실망적인 이미지를 많이 받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스핀이 잘 만들어졌는 지 토론하는 것은 예판하신 분들이 제품을 받고 나서 뒤로 미루는 것이 어떨까요?
아직 아무도 받아보지 못한 제품을 가지고 뭐라 그러는 건 좀 그러니까요.
요즘 아이리버 제품들처럼 제품 받고도 여러 단점들이 나온다면, 그 땐 욕 먹어야겠죠.
하지만, 힘들게 자기 돈 써서 오랫동안 기대한 제품을 지르신 분들 보기도 좀 그렇고 그러지 않습니까.
저는 울언니님(어이)이 스핀의 포토리뷰를 올리실 때까지 판단을 유보하렵니다... ;;

언니님! 좋은 리뷰 부탁드려요! ㅋㅋ
Posted by KudoK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