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News2010. 1. 20. 23:42

이 글은 나의 절친한 친구 알렉스 슬로버 Alex Slover가 작성한 글이다. 알렉스는 현재 코넬 대학교 컴퓨터 공학과에 2학년으로 재학중이다. 어떤 면에서는 나만큼이나 얼리 어답터 및 테크 기크 Tech Geek다. 드로이드가 아닌, 모토로이가 한국에 출시됐지만, 안드로이드로서의 경험은 상당히 유사하기 때문에 특별히 준비했다. 리뷰의 특성상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둘 다 번역했지만, 안드로이드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소프트웨어로 건너뛰어도 좋다.  -- 쿠도군


프롤로그

지난 2년동안, 나는 그냥 평범한 기능을 하는 휴대 전화를 썼다: 2년 약정을 하면 공짜로 딸려 오는 그런 휴대 전화 말이다. 이 전화는 내가 이미 아이팟 터치를 모바일 컴퓨팅의 용도로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전화로서의 할일은 다 한 셈이었다. 하지만, 작년 12월에 약정이 끝나면서, 나는 실제로 스마트폰을 가져보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다. (이제 나도 대학생이고, 직업도 있고, 이제 실제로 책임을 져야 하는 일들도 하니까 말이다) 내 아이팟 터치도 이메일은 잘 했지만, 켜져 있고, 홈 스크린에 있지 않는 한에 뭐가 와도 알 길이 없었으니 푸시 이메일이 잘 되지 않았다. (아니, 아무것도 푸시를 못한다는 말이 맞겠다)

그래서, 스마트폰 선택의 시간이 왔다. 내가 애플 팬이다보니, 아이폰을 사는 것도 고려해봤지만, 세 가지 이유로 이 생각은 지워버렸다:

  • 통신망. AT&T가 요즘 광고에서 가능하다고 하는 것들은 뉴 햄프셔, 아니 최소한 내가 사는 시골바닥에서는 실현되지 않는다. 여기서 모두가 버라이즌을 쓰는 이유는 간단하다: 버라이즌이 콩코드 - 맨체스터 - 나슈아 지역[각주:1]을 벗어나서 쓸 수 있는 유일한 이통사이기 때문이다.
  • 가격. 아이폰의 요금제는 최소 월 60달러에서 시작한다. (이건 문자 요금제도 포함되지 않는 것이다.) 드로이드가 얼마나 하는 지 알아봤을 때, 나는 우리 가족의 월 120달러 요금제에 나를 더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고, 그러면 난 거기에 월 40달러 데이터 요금제와 또다른 문자 요금제만 내면 되었다.
  • 안드로이드. 2.0이 되면서, 나는 안드로이드가 드디어 모바일 OS로서의 좋은 보기 중 하나가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G1[각주:2]이나 다른 초기형 안드로이드 폰들의 인터페이스를 보면서 그닥 좋은 인상을 받지 못했는데, 드로이드는 훨씬 더 손질이 된 듯한 느낌이 든다. 게다가, 1.0에서 2.0이 이렇게 업데이트 사항이 많은 걸 보면, 미래에도 상당한 업데이트를 기대할 수 있겠다.

    게다가, 아이폰과는 다르게, 공짜로 드로이드에 쓸 앱을 써서 탑재하는 것이 가능하다. (애플, 이 교활한 녀석들 같으니라고, 아이폰 SDK 자체는 공짜로 받지만, 실제로 앱을 만들어 아이폰이나 아이팟 터치에 탑재하고 싶으면 1년에 99달러를 내야 한다) 전에 내 OS X 리뷰를 읽은 분들이 있다면, 이것이 바로 내가 윈도우에서 맥으로 스위칭한 이유였다. (Xcode: 공짜, 비주얼 스튜디오: 600달러!!) 난 내가 내 드로이드에 쓸 만한 앱들을 이미 생각해놨고, 이제 직접 쓸 수 있는 기회가 온 것이다.
따라서, 저런 생각들 끝에, 드로이드가 최종 선택이 되었다. 내가 드로이드를 살 때는 안드로이드 2.0을 돌리는 것이 드로이드밖에 없었기 때문이었다. (이제는 HTC 히어로도 있고, 넥서스 원도 있다.) 이제 드로이드를 가진 지 한 3주정도 되었고, 이에 대한 생각을 좀 정리해보고자 한다. (구조는 일단 하드웨어, 그리고 소프트웨어 순으로 했으나, 섞일 수도 있다.)


하드웨어

외관상으로, 드로이드는 상당히... 뭐라 해야 할 지 모르겠지만... 투박하다. 뽀족한 각과 직선이 아이폰의 잔잔한 곡선을 대신한다. 못 생긴 건 아니다. 오히려, 드로이드는 최근에 본 휴대 전화들 중에는 멋진 놈에 속한다. 내가 봤을 때, 드로이드의 디자인은 딱 "세상을 정복할 준비가 됐다!"라는 분위기가 팍팍 든다. 그냥 구글 이미지 검색 돌려서 직접 판단하는 편이 빠를 지도 모르겠다.[각주:3]

드로이드는 슬라이드폰이다: 앞에는 거대한 화면이 있으며, 이를 오른쪽으로 슬라이드하면 풀 쿼티 키보드와 중앙에 선택 버튼이 있는 방향 패드가 있다. (이건 꽤나 쓸모없다.) 하지만, 하드웨어 키보드를 쓸 필요는 없다: 슬라이드를 계속 닫고 있으면, 텍스트를 입력할 필요가 있을 때는 가상 키보드가 나타난다. 사실 나는 하드웨어 키보드와 가상 키보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을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가상 키보드는 화면의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화면의 공간을 써야 하면 하드웨어 키보드를 쓰면 된다. 하지만 속도가 중요하면, 가상 키보드를 쓰면 된다.

키보드에 점수를 매기자면, "아주 끝내주지는 않는다"겠다. 물리적 키보드는 키 간에 간격이 거의 없는 거나 마찬가지여서, 쓰면서 뭘 쓰고 있나를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키는 예상보다 소프트한 감이 있지만, 나쁘지는 않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나는 처음에 물리적 키보드에 상당한 의문점을 가졌으나, 지금은 적응이 많이 되어 상당히 빠르게 쓸 수 있다. 가상 키보드는 딱 예상대로다: 세로형은 내 손가락에는 조금 작은 편이고, 가로는 쓸만하다. 안드로이드 2.0은 단어 자동 제안 기능이 들어가 있다: 타이핑을 하면서,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단어를 제안해주고, 그 중 원하는 단어를 선택할 수 있다. 문제라면, 이는 타이핑할 때의 흐름을 깨게 되므로, 타자 속도 향상에 기여할 지는 의문이다. 하지만, 제안하는 단어들은 상당한 수준이니까, 쓸만하다. 굳이 드로이드의 키보드 방식을 내 아이팟 터치 (따라서, 아이폰)와 비교하자면, 아이폰의 손을 들어주고 싶다: 수정 기능이 훨씬 낫기 때문이다. 그냥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믿고 칠 수 있지만, 드로이드는 그렇지 못하다. 반대로 돌아보면, 아이폰에는 물리적 키보드가 없다.

화면 아래에는 네 개의 버튼들이 있다. 진짜 이름이 뭔지는 나도 모르겠으나, 나는 편의를 위해 그냥 '뒤로', '메뉴', '홈', 그리고 '검색'이라 해두겠다. 어플리케이션에 따라 버튼들의 정확한 용도는 약간 다르지만, 전부 다 예상되는 기능을 수행한다: 뒤로 버튼은 현재 페이지에서 뒤로 가며, 메뉴 버튼은 어플리케이션의 설정 팝업을 불러오며, 홈 버튼은 현재 구동중이 어플리케이션을 숨기고, 검색 버튼은 검색창을 불러온다. 굉장히 직관적이고 쓰기 쉽지만, 문제라면 이 버튼들이 그냥 물리적 버튼이 아니라 정전식 터치패드라는 것이다. 약간의 햅틱 반응을 해서 버튼을 누를 때 진동을 하긴 하지만, 특히 전화걸 때 등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에 관해는 이따가 얘기하겠다) 역시 진짜 버튼이 훨씬 낫다. 홈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현재 구동중인 6개 (혹은 더 적은 수의) 어플리케이션들의 창이 뜨고, 하나를 선택해 바로 갈 수 있게 해준다. 그렇다, 드로이드는 멀티태스킹이 가능하고, 배터리를 그닥 많이 잡아먹지도 않는다. 한 방 먹어라, 애플.

드로이드의 하드웨어 중 다음에 말할 것은 바로 화면이다. 아, 화면. 기억하시려나 모르겠지만, 우리는 아이폰이 처음 나왔을 때 320x480의 해상도에 입을 쩍 벌고, 얼마나 아름다운지에 관해 떠들었었다. 하지만, 이제 드로이드를 몇 주 써보니, 내 불쌍한 아이팟 터치의 그래픽은 드로이드와 비교해 초라해보인다. 꼭 N64를 PS3에 비교하는 기분이다. 드로이드는 480x854의 화면을 달고 있으며, 너무나도 샤프해서 핥고 싶을 정도다. 이것은 정말로 직접 봐야 안다. 만약에 주변에 드로이드를 가진 사람들이 없다면, 꼭 버라이즌 스토어를 들러 한 번 살펴보기 바란다. 그럴 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그렇게 고해상도의 화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여러 면에서 이점이 있다: 모든 게 더 좋아보일 뿐만 아니라, 공간이 더 넓다는 것은 스크롤과 확대를 여러 번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나는 이 거대한 스크린 덕에 드로이드와 아이팟 터치에서 같은 일을 할 때, 드로이드가 시간이 덜 걸리는 기분이 든다.

이제 하드웨어로 보는 드로이드는 거의 끝났다. 드로이드는 Cortex A8 프로세서와 Power SGX 530 GPU를 지니고 있으며, 256MB의 램 등은 아이폰 3GS와 완전 동일한 사양이다. 이 정도 사양이면 충분한 게, 드로이드는 소프트웨어 전반적으로 날아다닌다.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구동 뿐만 아니라, 거대한 웹사이트를 브라우징하는데도 드로이드는 끊김 현상 하나 발견되지 않았다. 또한, 드로이드는 500만 화소짜리 카메라와 LED 플래시를 장착했는데,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얘기하도록 하겠다. 착탈식 배터리를 쓰지만, 배터리는 상당히 오래 가서 굳이 또다른 배터리를 살 필요는 없는 듯하다. 나 같은 경우에는 드로이드를 매일 밤에 충전해놓으면 "보통적" (내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서 전화 하고, 브라우징 하고)으로 무리없이 쓰고, 많이 쓴다 하더라도 하루동안은 쓸 수 있다. 드로이드는 3G(빠른 인터넷!)에, 무선랜(더 빠른 인터넷!!), 블루투스(핸즈프리 전화!), 그리고 GPS(위치 확인 가능!)를 달고 있으니, 통신 면에서는 빠진 게 없다. 드로이드는 상당한 음질의 내장형 스피커 또한 탑재하고 있다. 실제로 유튜브 비디오를 틀어서 친구들과 함께 볼 수 있다. 새로운 아이팟 터치들은 그럴 정도까지는 아니라고 본다. 수화기도 비슷하다: 예전에 쓰던 2G 대신 이제 3G로 전화를 해서 그런지는 모르지만, 예전에 비해 확실히 전화의 질이 많이 나아졌다.

이제 하드웨어 얘기는 그만하고, 소프트웨어 얘기를 해볼까 한다.


소프트웨어 (안드로이드 2.0)

G1 등에 탑재된 안드로이드 1.0은 좋은 시작이었지만, 아이폰과 정말로 경쟁하려면 아직 갈 길이 멀었다. 비주얼적으로 부합되지 않고, 기능은 부족하고, 그냥 쓰기에 편하지는 않았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기술자들에게 최적화된 OS란 느낌이 강했다. 하지만, 2.0은 많은 면에서 발전했다. 비주얼적으로도 훨씬 나아 보이고, 거의 모든 앱들이 예상했던 대로 움직이며, 이제 더이상 조작하는 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정도의 지식이 필요하지 않다. 엔지니어 말이 나와서 말인데, 그래도 안드로이드 2.0은 여전히 엔지니어들이 만든 필이 여전히 강하다: 애플의 거의 집착에 가까운 소소한 점에 대한 포커스 덕에, 여전히 아이폰의 세련된 맛은 약간 부족하다. 아래에 애플이라면 무시하지 않았을 몇 가지 예를 들어보고자 한다:

  • 어플리케이션들을 한 번에 업데이트하는 옵션이 없다. 예를 들어 업데이트해야 할 앱이 한 5개 정도 있으면, 마켓 앱에 들어가서, 몇 가지 확인 버튼을 클릭 후, 업데이트를 한다. 그리고 그걸 4번 반복해야 한다.
  • 아이폰처럼, 드로이드에도 전화시 얼굴을 전화기 가까이 다가가면 이를 감지해 화면과 터치 센서를 끄는 근접 감시 센서가 달려 있다. 하지만, 아이폰과는 다르게, 잘 되지는 않는다. 가끔씩 전화하다가 얼굴이 버튼을 눌러 나도 모르는 사이에 스피커폰이 켜지지를 않나, 심지어 아예 전화를 끊어버리는 경우도 있었다. (동생아, 부모님, 여자친구야[각주:4], 지난 몇 주간 전화가 갑자기 끊겼으면 이게 이유다. ;;)
  • 자주 일어나는 일은 아니지만 (3주동안 두 번정도 있었다) 드로이드에서 앱이 얼면, 폰 전체가 그냥 얼어버린다. 아이폰이라면 그냥 강제로 홈 버튼 누르기를 수행하면 하지만, 드로이드는 강제 리붓, 혹은 심지어, 배터리 빼기까지 동원되어야 했다. 이게 아마 애플의 전체주의적 폐쇄성을 벗어나는 데에 대한 결과가 될 수도 있지만, 난 여전히 개선점은 있다고 생각된다.
여기서 내가 하려는 말이 드로이드는 버그들로만 가득 차 있다는 것은 아니다. 버그가 그렇게 많은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안드로이드 2.0을 쓰는 것이 아이폰만큼이나 매끄럽지는 않다는 것이다. 만약, 핸드폰 사용법을 조금이라도 배우려고 하는 사람이면, 드로이드는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안드로이드는 아직 고르지는 말아야 할 것이다.

그럼 이제 더 자세한 사항으로 가보자.

드로이드의 상단에 있는 버튼을 이용해 드로이드를 켜면, 왼쪽 -> 오른쪽 슬라이드로 폰이 잠금해제되며, 오른쪽 -> 왼쪽 슬라이드로는 폰을 매너모드 혹은 벨소리 모드로 변경할 수 있다. 폰이 잠금해제되면 홈 스크린이 보이는데, 이는 네 가지로 나뉘어져 있다: 알림 바, 검색 박스, 어플리케이션의 바로가기 아이콘들, 그리고 아래는 모든 어플리케이션 리스트를 볼 수 있는 서랍장이 있다. 

안드로이드에 달린 알림 바는 다른 스마트폰 OS의 그것보다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오른쪽에는 핸드폰의 보통적 알림 기능들이 있다: 시간, 배터리, 신호 세기, 그리고 데이터망 연결 여부 (3G 혹은 Wi-Fi) 등을 보여준다. 왼쪽은 개별 앱을 위한 알림 바이다: 이메일을 받으면, 이메일 아이콘이 있고, 문자 메시지를 받으면, 문자 아이콘이 뜬다. 이런 아이콘들이 보일 때, 아이콘을 탭하면 해당 앱으로 이동한다. 알림 바는 어떤 어플리케이션에 있든 계속 보이기 때문에, 새로운 업데이트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다. 이 점은, 그 멍청한 배지를 찾으려고 페이지를 들락날락하던지, 아니면 수시로 뜨는 팝업 메시지를 해제하면서 다른 기능 이용에 방해가 되는 아이폰보다 훨씬 낫다. 업데이트가 있다는 것을 바로 알면서도, 이를 바로 체크할 지, 아니면 지금 하던 일을 끝내고 나중에 할 지를 결정 할 수 있는 것은 상당히 마음에 든다.

그 다음은 바로 검색 박스이다. 그 박스에 뭔가를 치면, 처음에는 폰 내에 있는 것(이메일, 전화 연락처 등)을 검색하다가, 못 찾으면 아예 브라우저를 열어 구글 검색으로 넘어간다. 홈 스크린에서 아래의 '검색' 버튼을 누르는 것도 거의 동일한 효과를 불러온다. 검색 박스 옆에는 마이크 아이콘이 있는데, 이것을 누르면 구글 음성 검색[각주:5]을 작동시킨다. 이는 전화기한테 말을 해, 이를 텍스트로 옮겨 검색을 하는 방식이다. 약간 천천히, 그리고 또박또박하게 말한다면 문제없이 말을 알아듣고, 시간도 상당히 절약한다. 이 기능은 여러 가지의 폰에 제공되지만, 드로이드만 이렇게 접근이 간단하다.

앱을 켜는 것도 여느 스마트폰과 다르지 않다. 드로이드는 세 페이지의 홈스크린을 제공하며, 한 페이지당 최대 16개의 앱을 올릴 수 있다. 만약 그걸로 충분치 않다면 서랍장을 끌어내 다른 나머지 어플리케이션을 볼 수 있다. 이에 대해선 할 말이 그닥 많진 않으니, 이제 개별 앱으로 넘어가자.

이 얘기를 하기 전에 드로이드에 대해 한 가지 알아둬야 할 것은, 일단 안드로이드 폰이고, 안드로이드는 구글이 개발하기 때문에, 구글 서비스와 동기화가 되도록 만들어졌다. (또한, 굉장히 잘 된다.) 처음에 드로이드를 개통하고 사용할 때, 사용자는 구글 계정을 입력하거나, 아니면 하나 새로 만들어야 한다. (안드로이드 폰을 쓰려면 구글 계정이 아예 있어야 한다.) 일단 그게 끝나면, 메일 앱이 지메일과 동기화를 하고, 캘린더도 동기화되며, 연락처 정보를 구글 연락처에서 바로 받는다. (폰 내에서 연락처를 수정하면 바로 구글 연락처 계정에도 반영된다.) 결론적으로, 드로이드는 구글 게정을 사용자와 폰을 연결짓는 주요 링크로 활용한다.

안드로이드 폰을 쓰는 데 있어 구글 계정은 필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른 계정을 추가할 수 없는 것 또한 아니다. 드로이드는 페이스북 게정에 접속해 친구들의 연락처 정보를 접근해 이를 연락처로 받을 수도 있다. 나는 해보지 않았지만, 리뷰들 말로는 잘 된다고 하니, 이 말을 그냥 믿도록 하자. 캘린더나 메일도 마찬가지다: 구글이 기본이지만 다른 계정을 셋업하는 것도 가능하다. 한 가지 이상한 점은, 메일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두 가지의 메일 앱이 제공되는데, 하나는 지메일 전용 앱이고, 그리고 다른 하나는 '기업 메일'이라 해서 익스체인지 계정이나 다른 POP/IMAP 계정을 위한 앱이다. 한 가지 앱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기능을 굳이 두 개의 앱으로 나눈 것도 이해가 안 가지만, 이 두 개의 앱이 상당히 다른 방식으로 행동한다는 점도 이해불가다. 이게 그렇게 큰 문제는 아니지만, 내가 아까 지적한 안드로이드 전체에 깔려 있는 기능의 불협화음의 좋은 예라 하겠다.

메일과 캘린더 앱들은 잘 동작한다. 메일 메시지를 받으면, 전화를 쓰고 있을 때는 알림 바에 아이콘이 나타나고, 쓰지 않을 때에는 진동 한 번과 함께 알림 소리를 낸다. (이는 물론 설정이 가능하다.) 메시지를 열면, 앱의 모습은 지메일의 웹 인터페이스와 유사한 모습을 하고 있지만, 모바일 기기의 작은 화면에 더 최적화된 모습을 하고 있다. 메뉴 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옵션이 있다: 레이블(폴더의 지메일 버전)별로 분류할 수 있고, 메시지를 지우고 옮길 수 있다. 전반적으로 봤을 때, 드로이드의 메일은 블랙베리만큼의 수준은 아니더라도, 아이폰과 동급, 혹은 어떤 면에서는 앞서는 수준의 메일을 제공하고, 이는 보통 사용자들에게는 적합하다.

이상하게도, 전화와 연락처 앱은 거의 같은 곳으로 데려다 준다. 전화 앱은 네 개의 서브섹션으로 나뉜다: 번호 패드, 최근 걸거나 받은 전화들, 전체 연락처 리스트와 그리고 즐겨찾는 연락처 리스트 등이다. 즐겨찾는 연락처 리스트는 전화를 얼마나 자주 걸고 받느냐에 따라 생성되는 듯하지만, 물론 수동적으로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것도 가능하다. 전화 앱은 다이얼러를 열고, 연락처 앱은 연락처를 먼저 열지만, 결론적으로 같은 앱을 연다. 연락처 자체는 상당히 쓸만하게 구성되어 있다: 연락처의 이름과 사진이 왼쪽에 있고, 오른쪽에는 전화 아이콘이 있다. 전화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그 연락처로 전화를 걸고, 왼쪽을 누르면 그 연락처의 정보로 이동해, 연락처를 수정한다든지, 이메일을 보내고,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등의 온갖 것들을 다 할 수 있다. (주소를 구글 지도로 본다던지, 구글 토크로 채팅을 한다던 지 등의 옵션도 있다.) 전화만 걸으려고 연락처를 직접 선택해 안으로 들어가 전화번호를 눌러야 하는 아이폰보다 더 편하다.

(이러한 '상호성'은 안드로이드에 전체적으로 깔려 있고, 상당히 좋다. 카메라 앱에서, 새로 찍은 사진을 바로 이메일이나 MMS로 보내는 것이 가능하고, 구글 지도에서는 래티튜드를 이용해 연락처를 찾아내 바로 전화할 수도 있다. 아이폰도 이와 비슷한 기능을 지원하나, 써드파티 앱이 할 수 있는 것들이 상당히 제한되어 있어서, 써드파티 앱들이 이러한 옵션들을 기본탑재 앱에 추가하지 못한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에는 페이스북 앱이 설치되면, 기본탑재 앱의 다양한 메뉴들, 예를 들어, 카메라 앱 등에, "페이스북에 올리기" 옵션이 추가된다.)

전화나 문자 메시지 등은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대로 실행되고, 아까 얘기한 근접 감지 센서의 문제점을 빼고는 전혀 문제가 없다. 문자 메시지 앱은 요즘 대부분의 폰들처럼 대화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갤러리나 SD 카드에서 사진이나 동영상을 바로 첨부할 수 있다. 실망한 거 하나는 바로 음성 다이얼 기능인데, 누구한테 전화를 걸으라고 말하면 전화가 걸려야 하는데, 안된다. 내 말은, "아예 안된다." 수십 번을 말해봐도 내가 원하는 것을 한 적이 단 한 번도 없고, 아주 천천히, 그리고 또박또박 말을 해도 당췌 되지를 않는다. 이는 거의 같은 기술로 구동될 위에 말한 음성 검색이 잘 되는 것을 생각할 때, 이해가 가지 않는다.

하지만, 저런 것들은 지겨우니, 이제 좀 재밌는 걸로 넘어가보자. 예를 들어, 지도같은 거 말이다. 안드로이드 2.0은 상당히 좋은 지도 앱을 가지고 있다. 이 앱은 보통 컴퓨터에서 구글 지도로 할 수 있는 것과 상당히 비슷하다: 주소를 입력하고, 위에서 어떻게 생겼는지 보고, 교통상황을 볼 수도 있다. 하지만, 드로이드가 GPS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것보다 더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다. 현재 위치를 보게 할 수도 있고, 또한 쓰고 싶다면 래티튜드[각주:6]가 내장되어 있다. 하지만, 가장 좋은 점은 바로 구글 네비게이션을 통해, 공짜로 실시간 네비게이션을 얻는다는 것이다[각주:7]. 출발점과 도착점의 주소를 입력하면, 원래 구글 지도라면 거기까지 가는 방법들을 소개하겠지만, 드로이드에는 이에 '길안내 시작' 옵션이 있다. 그걸 선택하면, 가민이나 톰톰과 상당히 유사한 UI를 보여준다: 현재 위치와 주변 길의 버드 아이 뷰와 목적지까지 자세한 길안내 (화면에도 나타나고, 음성으로도 알려준다)를 해준다. 이는 상당히 잘 동작한다: 지난 몇 주간 나는 뉴 햄프셔에서 다양한 곳을 이것과 함께 돌아다녀봤는데, 문제 하나 없었다. 제대로 된 네비게이션만큼의 기능은 없지만, 만약에 네비게이션에서 원하는 것이 그냥 목적지로 가는 것이라면, 그거 하나는 잘 한다. 이거 하나만으로도 드로이드의 200달러 가격의 상당수의 가치가 있다. 게다가, 그닥 배터리를 많이 잡아먹지도 않는다: 3시간의 3G와 GPS를 이용한 네비게이션 사용 후, 여전히 드로이드는 약간 배터리가 남아 있었다. (하지만, 여전히 네비게이션을 본격적으로 쓰고 싶다면 차량용 충전기 하나쯤은 사두는 게 좋겠다.) 이것 하나는 확실하다: 드로이드의 지도 앱은 짱이다. 무료고, 할 만한 거는 다 하고, 전화기의 메모리 공간도 그닥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 어떠한 아이폰 앱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네비게이션 앱도 이것을 이길 수는 없다. 가민과 톰톰의 주식이 구글이 이 기능을 공개한 날에 폭락을 한 것이 이해가 간다: 구글은 또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철저히 파괴시킨 것이다. (한 가지 알아야 할 것은, 네비게이션 사용시 인터넷에 계속 연결되어야 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는 것이다. 내 알림 바를 자세히 살펴보니, 3G를 쓰고 있다는 표시가 내가 축소할 때만 보였다. 아마도 주변 길이름이라도 찾으려는 모양이다. 따라서, 만약 축소나 확대를 하지 않는다면, 처음에 길을 찾을 때 다운로드를 할 때를 제외하면, 핸드폰 신호가 필요하지 않는 듯하다. 하지만 확실하진 않다.)

이제 지도를 다 얘기했으니, 또다른 실망스러운 점 하나를 말해보고자 한다: 바로 카메라다. 드로이드는 500만 화소의 카메라를 달고 있으며, 플래시도 있다. 카메라는 '저광량 촬영 가능'이라고는 되어 있지만, 현실은 그닥 말하는 것만큼 좋지는 않다. 내 생각에는 하드웨어 문제라기보다는 소프트웨어 문제인 것 같지만, 뭐던 간에, 드로이드의 카메라는 그닥 좋지 않다. 사진 결과물 자체는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어둡다: 조명상황이 완벽하지 않으면, 플래시가 터질 거고, 그렇다고 수동으로 끄면, 아예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이게 더 짜증나는 것은 특수효과를 적용하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던 이미지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빛이 실제로 카메라에 오고, 이를 감지하지만, 소프트웨어가 이 정보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는 것이다. 게다가, 사진 찍는 거 자체 또한 느려터졌다: 버튼을 누르면 포커스를 잡는데만 2초가 걸리고, 사진 찍는데 또다시 1초가 걸린다. 보통 사진찍는데 걸리는 시간보다 한 2.5초는 더 걸리는 것이다. 드로이드는 동영상도 촬영 가능하며, 오히려 이건 정말 잘 된다. (조명 문제가 그냥 사라진다! 아예 다른 두 팀이 정지 사진과 동영상을 담당한 건지...) 동영상 결과물은 내 예상보다는 약간 노이즈가 있기는 하다. 개인적으로 나는 차라리 화소수를 300만~400만 화소 정도로 줄이고 이미지를 좀 깨끗하게 하는 게 나았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건 그냥 내가 이상해서 그런 것 같다. 동영상 화질은 무슨 아카데미상을 탈 정도는 아니지만, 유튜브용으로는 그만이다. 한 가지 더하자면, 카메라는 다양한 옵션들을 가지고 있으며(이것 때문에 위에 말한 쓸모없는 소프트웨어가 더 짜증난다), GPS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오태깅도 가능하다.

이정도면 내장된 앱에 대한 리뷰는 거의 끝나가지만, 남은 몇 가지는 몇 문장 정도로만 요약하고자 한다. 뮤직 플레이어 앱이 있지만, 이는 애플에서 제공하는 것에 비하면 쉽지도 않고 쓰기에 좋지도 않다. (게다가, 드로이드에는 자동으로 파일들을 동기화시킬 방법도 없다. 드래그 앤 드롭이 유일한 방법이다. 구글, 1999년에 온 걸 환영한다.) 아이팟이 이미 있다면, 드로이드 산다고 버리진 마라. 알람 시계 앱도 있으며, 이건 뭐 생각했던 대로 작동한다. 구글 토크를 위한 앱도 있지만, 이는 그냥 써드 파티 앱으로 구글 토크 뿐만 아니라 다른 IM 서비스도 지원하는 것을 쓰는 편이 좋다. 유튜브 앱도 있고, 비주얼 보이스메일 앱도 있지만, 내 버라이즌 요금제에 포함되지 않아 리뷰는 못한다. 미안하다.

그 다음은 써드파티 앱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한다. 이에 대해서는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이 있는데, 일단 나쁜 소식부터: 아이폰 앱 스토어를 예상하고 오셨다면, 실망하시게 될 거다. 특히, 안드로이드 마켓에는 게임은 없다고 보는 게 낫다[각주:8]. 뭐, 카드놀이나 스도쿠같은 그런 쓰레기같은 것들은 있지만, 3D 그래픽 액션 어드벤쳐 게임 같은 것은 없으니, 드로이드를 게이밍 플랫폼으로 기대하셨다면, 실망하게 된다. 또한, 앱 스토어의 한 가지 기능을 위한 다양한 앱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그렇게 말하니, 각 기능에 최소한 한 개의 앱은 있다. 나는 지금까지 할 일들 리스트, 파일 매니저, 음성 녹임기, 위키피디아 브라우저, 페이스북, RSS 리더, 날씨, 트위터 클라이언트, 증강현실, 스탑워치, 메모장, 그리고 다른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하는 앱들은 다 하나씩 문제없이 찾았고, 죄다 무료다. 최종적으로, 아이폰이 확실하게 "모든 기능을 위한 앱이 있다"면, 드로이드는 아마도 있을거다. 아마도.

하지만 아이폰에서 볼 수 없는 재밌는 앱들도 있다. 안드로이드로만 나오는 앱들 중 가장 재밌는 것 중 하나는 바로 구글 고글즈 Google Goggles다. 만약 이게 뭔지 모른다면, 지금 당장 이 동영상을 봐라. 여러분이 나 같다면, 이 동영상을 보면서 두 가지의 생각이 스쳐갈 것이다: 1) 이 기술에 입을 다물지 못 하던지, 2) 구글이 정말로 세상을 정복하려는구나라는 공포에 빠져들던지. 그리고 정말로 동영상에 말하는 대로 실행된다. 내가 책, 바코드, 혹은 와인 -- 그렇다, 와인! --의 사진을 찍으면, 그것에 대한 구글 검색을 실시한다. 명함의 사진을 찍으면, 연락처에 자동으로 추가까지 한다. 정말 이런 게 실제로 가능하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정말 소름이 돋는다.[각주:9]

또한 다른 괜찮은 앱들도 있다. 그 중 예를 들자면, 레이어라는 증강현실 앱은 카메라를 이용해 주변의 버스 정류장이나 지역 상점 등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런 것까지 말하면 리뷰가 지연되기에, 건너뛰도록 하겠다.


총평

이제 나의 최종적인 의견을 말하고자 한다: 드로이드는 거의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핸드폰이다. 언제나 쉽고, 이쁘지 않지만, 해낸다. 이걸 살 지 말 지 고민된다면, 여러분이 핸드폰에서 무엇을 바라는 지 물어봐라. 나 같은 경우는 IT를 사랑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선택은 당연했다. 만약 핸드폰이 여러분을 방해한다고 느껴진다면, 드로이드는 여러분을 위한 폰은 아닐 지도 모른다. 하지만 내 경우에는, 좋은 선택을 했다.




  1. 뉴 햄프셔 주의 가장 큰 도시 세 곳이다. - 쿠도군 [본문으로]
  2. 첫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T-Mobile G1 (HTC Dream)을 일컫는다 - 쿠도군 [본문으로]
  3. 원문은 텍스트 리뷰였기 때문에 이런 말이 붙었다. 난 드로이드 사진 하나 구해 위에다 붙여넣었으니, 저걸 보면 되겠다. - 쿠도군 [본문으로]
  4. 원래 원본에서는 실명이 나왔지만, 블로그는 알렉스가 올린 페이스북 노트와는 달리 약간 공적임으로 교체했다. [본문으로]
  5. 모토로이에는 한국어 음성 검색 시스템이 구글 측에서 완성이 되지 않은 단계로 아직 탑재하지 않았다. - 쿠도군 [본문으로]
  6. 구글 연락처에 저장된 주변 사람들의 위치를 확인해주는 서비스 - 쿠도군 [본문으로]
  7. 국내에는 제공되지 않는다. - 쿠도군 [본문으로]
  8. 한국에는 아이폰 앱 스토어도 게임은 없다. - 쿠도군 [본문으로]
  9. 구글 고글스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모토로이에 명함을 스캔해 연락처로 바로 넣는 기능은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다. - 쿠도군 [본문으로]
Posted by KudoK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