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News2009. 7. 18. 08:33
어제 팜이 프리와 미래에 나올 WebOS 구동 전화기들을 위한 모조 SDK (소프트웨어 개발 킷)를 어제 선보인 가운데, 모조 SDK가 너무 약하다는 것이 언론들의 의견이다.

아이폰 개발자인 크레이그 헌터는 모조 SDK를 사용한 결과, 몇 가지 문제점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1) OpenGL을 지원하지 않는다.
OpenGL은 3D 그래픽 가속을 위한 소프트웨어 프로토콜이다. 그런데, WebOS SDK는 이를 지원하지 않는다. 이게 무슨 뜻이냐고? 아이폰용으로 나왔던 그 대단한 3D 게임들은 프리에는 나오지 않을 거라는 말이다. 프리는 하드웨어상으로는 아이폰 3GS와 상당히 비슷하지만, OpenGL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프리가 가지고 있는 그래픽 파워를 못 쓰게 된다. 즉, 프리용 게임들을 기대하는 것은 접는 것이 좋다.


2) 중력가속센서의 입력값 제한
팜의 SDK는 중력가속센서의 입력값을 4 Hz로 제한하고 있다고 한다. 이것은 심각한 문제다: 헌터에 따르면, 중력가속센서를 게임 등에 사용할 수 있으려면 최소한 20 Hz는 있어야 하며, 통상적으로는 50~100 Hz 정도의 입력값을 쓴다고 한다. 즉, 아이폰의 중력가속센서를 이용한 화려한 어플리케이션도 결국은 불가능하단 소리다.

결국 팜은 SDK를 너무 약하게 만듬으로서 앱 카탈로그가 넓어질 수 있는 기회를 죽인 셈이다.
Posted by KudoK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