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지가 공식 홈페이지에 <헤일로 3: 리콘 Halo 3: Recon>에 관한 FAQ를 게재했다.

아래는 그를 필자가 직접 번역한 것이다.

1. <헤일로 3: 리콘>이 무엇이냐?
<헤일로 3: 리콘> (이하 <리콘>)은 스탠드얼론의 디스크-베이스 확장팩이다. 이 작품은 2009년 가을에 전세계의 리테일러에서 발매될 것이다.

2. 몇몇 라이브블로그에서는 마스터 치프가 드랍 포드에서 나왔다던데?
그건 아니다. <리콘>에서 플레이어는 마스터 치프(1, 2, 3편처럼)로 플레이하지 않고, 슬립스페이스 점프(기억이 난다면, <헤일로 2>에서 비탄의 사제가 도망칠 때였다. 2편에서, 플레이어는 치프로서 그를 뒤따라갔다.) 이후에 뉴 몸바사에 착륙한 ODST로 진행하게 된다. 이제, 플레이어들은 <헤일로 2>의 이벤트동안 뉴 몸바사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 지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게 된다.

3. <리콘>은 3인칭 슈터인가?
아니다. <리콘>은 당연히 1인칭 슈터고 여러분이 잘 아는 그 헤일로 게임이다. 하지만, 다른 환경에서 ODST로 플레이한다는 사실은 게임플레이 자체에 변화를 가지고 올 것이다.

4. <리콘>의 가격은 얼마 정도?
가격에 대해서는 상세히 결정한 바가 없다.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와 여러 번 플레이해볼 수 있는 요소 등이 있을 예정이지만, 우리는 이 게임을 헤일로 3와 동격이 아닌, 그저 확장판으로 생각하고 있다.[각주:1]

5. PAX 2008에서 Assembly라는 것을 봤는데, <헤일로 3>에는 다운로드 컨텐츠가 더 있나?
현재 Mythic Map Pack이 2009년 초, '겨울'을 목표로 작업중이다. 이에 대한 상세정보가 나오는 데로 더 나누도록 하겠다.

6. <리콘>의 캠페인이나 다른 멀티플레이어 요소가 다운로드 컨텐츠로 나타날 가능성은 있나?
현재 Mythic Map Pack을 제외하고는 <리콘>의 패키지를 패키지 외로 내보낼 계획은 없다.

7. <리콘>에 멀티플레이어적 요소가 담겨 있나?
<리콘>에는 당연히 멀티플레이어적 요소가 담겨져 있으며, Mythic Map Pack을 포함한 몇몇 맵이 내장된다. 또한, <리콘>의 켐페인을 최대 4명까지 불러모아 플레이할 수 있다.

8. 멀티플레이어에서는 ODST로 플레이할 수 있나?
아니다. <리콘>에 포함된 멀티플레이어 맵은 모두 <헤일로 3>용 맵이다. <리콘>의 캠페인 요소는 멀티플레이어와는 별개의 것이다. 두 개의 게임이 하나의 패키지로 들어가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9. <리콘>이 <헤일로 3>의 멀티플레이어와 연동이 가능한가?
만약 Mythic Map Pack이 나와서 구매하고, 친구가 기다렸다가 가을에 <리콘>이 나와서 구매한다면, 둘은 같이 멀티플레이어를 할 수 있다. 모든 멀티플레이어 맵이 어디서, 어떻게 구하든 <헤일로 3>의 타이틀 ID 내에 묶여있기 때문이다.

10. <헤일로 3>의 다른 기능들은?
<헤일로 3>의 스크린샷, 포지, 필름 기능도 <리콘>에 들어간다.

11. 그럼 Achievement는?
<리콘>에는 두 가지의 Achievement가 존재한다. 첫번째는 멀티플레이어상의 Achievement로, 이는 <헤일로 3>의 게이머 스코어에 더해진다. 이들 중 일부는 내년 초에 Mythic Map Pack에 포함될 예정이다. <리콘>의 캠페인은 또다른 Achievement들이 존재하며, 총 1000점의 게이머 스코어를 얻을 수 있다.

12. 7-11에 있는 어떤 사람이 캠페인 포지가 존재한다고 했는데, 사실인가?
말이 되는 소리를 해라. <리콘>에 포함된 멀티플레이어 맵들은 당연히 포지를 지원하지만, 캠페인 포지라는 것은 예정에도 없다.

13. 어디서 읽었는데 이 게임이 번지가 만드는 마지막 헤일로 게임이래더라. 제발 사실이 아니라고 말해줘!
현재로서는 번지 내에서 작업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얘기할 수 없지만, <리콘>이 <헤일로>로 시작된 헤일로 트릴로지의 마지막이다. 현재로선 헤일로 트릴로지의 파생작이나 사이드 스토리가 계획에 있지는 않다.[각주:2]

14. 이 게임이 E3에서 발표하려던 게임인가?
그렇다. 우리는 드디어 커튼을 걷히고 우리가 작업하던 최신 프로젝트를 팬들과 공유할 수 있어서 너무 기쁘다.

15. <리콘>은 <헤일로 3>의 엔진을 쓸 것인가?
그렇다. 이 게임은 여러분이 알고 사랑하는 <헤일로 3>의 확장판이고 원작의 요소들이 포함될 것이다.

16. 이 게임이 작년 10월에 번지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갈라지고 난 후 만들던 유일한 게임인가?
번지에서는 <리콘>을 포함해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중에 있으나, 현재로서는 이 게임이 발매에 제일 가깝고, 유일하게 공유를 할 수 있는 작품이다.

17. 만약 이 게임이 <헤일로 3>의 확장판이고 <헤일로 3>의 엔진을 그대로 쓴다면, 출시까지 왜 이렇게 오래 걸리는가?1
사실, 우리는 <리콘>의 작업을 이번 봄에 공식적으로 시작했다. 개발 자체는 비교적 작은 팀원들에 의해 진행되지만, 시리즈 사상 가장 공격적인 시리즈 사이클을 가질 예정이다.[각주:3]
  1. 결론적으로, 좀 더 가격이 싸진다는 의미인 듯. [본문으로]
  2. 흠... 아무래도 헤일로의 세계에 대한 게임은 더 나올 모양이지만, 마스터 치프의 이야기와 2552년의 헤일로 전쟁의 이야기는 이로서 마지막이다. [본문으로]
  3. 지금까지의 헤일로 시리즈는 3년의 사이클을 가지고 있었다. (<헤일로> - 2001, <헤일로 2> - 2004, <헤일로 3> - 2007.) 하지만, <리콘>이 예정대로 출시되면 2년으로 사이클이 가장 짧은 게임이 된다. [본문으로]
Posted by KudoK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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