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Story/Mac OS X2008. 9. 12. 04:09
iTunes의 메이저 업데이트인 iTunes 8이 그저께 나왔다. 새로운 아이팟 시리즈와 등장한 iTunes 8은 여러 신기능을 제공하는데, 한 번 살펴보자.


1. UI 변화

그리 큰 UI 변화는 아니지만, iPhoto의 'Skim' 기능이 iTunes에 적용됐다. 이제 유저는 앨범아트를 iPhoto처럼 탐색할 수 있다. 물론, 7에 추가된 커버플로우 기능도 지원한다. iTunes의 기본적인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하되, 몇가지 개조를 한 점에서 그친 적은 조금 디자인 변화를 바랬던 필자에겐 조금 아쉬웠다. (그런 걸 바라는 게 무리지만 말이다.)


2. 기능 개선 및 추가
새로운 이퀄라이저도 좋은 추가사항이다. 코어 애니메이션을 사용한 듯한 저 위 애니메이션은 그냥 보는 것만으로도 지겹지 않다.


하지만, 이번 iTunes 8에 탑재된 기능 중 애플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Genius' 기능이다. 이 기능은 유저가 현재 듣는 음악과 '잘 어울리는 곡(Songs that goes along well)'을 선정해서 재생목록을 만들어준다. 또한, 'Genius Sidebar'를 켜놓으면, 현재 노래와 잘 어울리는 곡들을 엄선해서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보여준다. (상술이다.. 상술... ;;) 또한, 유저들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1주일마다 데이터를 모으며, 그럴 때마다 더욱 더 똑똑해진다. 그런데, 이 기능은 현재로선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일단, 이 기능은 유저들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일단 쓰려면 iTunes Store 계정이 있어야 하며, 우리나라 가요는 지원하지 않는다. (Genius 재생목록을 생성하려 들면 '생성할 수 없다'라는 메시지가 뜬다.) 또한, iTunes Store에서 구매한 곡이나 오디오 CD에서 직접 리핑한 곡에서만 제일 잘 먹힌다. 즉, iTunes Store에서 곡을 잘 안 사는 한국 유저들에게는 이 기능은 별 쓸모가 없다는 것이다. (아니, 기능 자체를 쓰지 못한다.)

현재 우리나라에 iTunes Store가 아이폰 3G 출시와 함께 런칭될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한국 유저들에게 Genius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려면 그 때까지 기다리는 수밖에 없을 듯하다.

iTunes 8은 애플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으며(위에 링크 있다), 새로운 아이팟 제품군을 쓰려면 꼭 업데이트해야 한다. 또한, 애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도 업데이트할 수 있다.
Posted by KudoK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