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iver story/Cover Story2008. 8. 5. 22:22
* 이 포스트는 꾸준하게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월 1일.
스핀의 1차 예판분이 구매자들에게 가는 날이다.

이미 여러 아이리버 프리미엄 유저분들은 어제 밤에 스핀을 미리 받으시면서 여러가지 리뷰를 올려주셨다. 이 포스트는 그 리뷰들을 총정리해보고, 다른 스핀 정보 페이지에도 링크를 걸어놔서 이 포스트로 모든 정리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링크들을 한 번 찬찬이 보시고 계속 읽어주셔야 밑에 써놓은 글들이 이해가 될 듯하다.)

아이리버 공식 홈페이지 링크
스핀 마이크로사이트
스핀 상세정보
스핀 구매하기 (4GB/8GB) - 2차 예판 진행중, 1차 예판의 매진 속도로 보아 오늘이나 내일 이내로 매진될 가능성 있음. - 2차 예판 끝 (5일 현재) 정판 시작 (19일)

NHS Story: Final Year 내부 링크
아이리버 스핀 (클릭스 3), 드디어 출시
아이리버 스핀, 추가정보 및 논란점.

스핀, 2차 예판 시작, 개봉샷 및 간단 사용기 올라와
[First Impression] iriver Spinn
[긴급뉴스] 아이리버, 스핀 1차 예판분 전량 리콜 (DMB 수신 관련)
스핀, TV 광고
아이리버 스핀, 정식출시
아이리버 SPINN in IFA 2008: 드디어 제대로 된 아이팟 킬러? (피벗 모드 관련 소식 포함)


1. 먼저 받으신 분들의 간단한 리뷰로 본 스핀.
원래 오늘 스핀이 배송되기로 되어 있었지만, 몇몇 아이리버의 프리미엄 유저분들은 어제 미리 제품을 받을 수 있었다. 그 덕에, 몇 가지의 논란점이 해소되었다.

스펙다운을 제외하고 스핀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었던 것이 바로 6만 5천색의 AMOLED였다. 이는 26만색인 클릭스에 비하면 터무니없이 부족한데, 그럼 결과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제공: 울언니님>

이것만 봐도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듯하다. 아이리버 자게의 백광수님은 "등고선이라는 것은 24비트 1600만색상을 제외한 26만이나 6만 5천색에서는 어쩔 수 없이 발생하게 되나 그라데이션이라는 극한 상황에서만 발생하는 만큼 일반적인 사용에는 큰 지장이 없다"고 하시며 스핀의 6만 5천색 논란을 일축하셨다.

보너스로, 큐브님이 올려주신 클릭스와 스핀을 같은 동영상을 같은 시간에 돌린 비교영상.




2. 전체적인 구동 소프트웨어
미리 써보신 분들의 말에 의하면, 반응속도가 굉장히 빠르다고 한다. 필자도 영상을 몇 번 보았는데, E100의 죄악적인 속도에 비하면 정말 빨랐다. 특히, 스핀 휠과 터치 스크린이 결합된 UI는 굉장히 유저친화적이다. 재생화면을 보면 앨범 아트가 다소 작은 경향이 있긴 하나, 이는 UCI로 충분히 고쳐질 수 있다고 본다. 동영상은 또한 미리보기도 지원한다.

소프트웨어 자체도 굉장히 안정적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필자가 들은 버그는 일부 프로그램에서 클릭스용으로 변환한 영상이 스핀에서 재생이 안된다는 것 정도. 이 정도면 나쁘지 않다.

3. UI 구동 영상

<동영상 제공: 큐브님>


<동영상 제공: 울언니님>


4. 그럼 Kudo L은?
솔직히 이실직고한다. 터치만 아니었다면 이 녀석이 필자의 다음 MP4P였을 것이다. 하지만, 터치를 지른 덕분에 현재로서는 사정이 넉넉치 않고, 부모님 눈치도 보여서 지금 지르기는 약간 무리수다. 아마 질러도 빨라봐야 겨울쯤이 될 듯하다. 그 땐 너무 늦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필자가 E100 리뷰를 진행할 수 있게 도와준 곳에서 현재 레인콤쪽과 연락해서 스핀 리뷰 프로그램을 계획중이라고는 하나, 인원 수와 일정이 정확히 결정이 되지 않았다는 메일을 받았다. 여기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부분은 1) 필자가 안 뽑힐 경우, 2) 일정이 필자가 미국으로 이미 건너간 다음인 경우. (한 달밖에 안 남았으니)그럼... 필자는 굉장히 운 없는 인간이 되는 셈이다.

필자에게 다행인 것은, 필자의 집 주변에 노원 아이리버존이 있다는 사실. 따라서, 최소한 이르면 이번주 토요일에 아이리버존의 시연 유닛으로 First Impression 기사를 계획중에 있다. 물론, 스핀의 수급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일부 아이리버존에 이미 시연용 유닛이 들어온 점으로 미뤄보아, 노원에도 있을 듯하다. 필자도 스핀을 상당히 만져보고 싶기 때문에, 이번 First Impression 포스트는 기대해도 좋다.
Posted by KudoK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