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Story/WWDC 20082008. 6. 13. 09:10

apple_iphone3g_20080609

뭐,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이번 아이폰 3G가 발매되면서 스티브 잡스 애플 CEO는 아이폰 3G를 무려 70개국에 판매한다고 했었는데, 그 리스트에는 한국이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이 소식만을 기다려온 한국 블로거들은 실망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많은 블로거분들(필자도)은 이를 한국에서 의무화해야 하는 WIPI(Wireless Internet Platform for Interoperability, 예를 들어 Nate나 MagicN 브라우저)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는데, 문제는 그뿐만은 아닌 것 같다. 이 포스트에서는 특별히 아이폰 3G의 한국출시까지의 난관에 대해서 다루어보고자 한다.

 

1. 제일 큰 문제: WIPI

음... 솔직히 아이폰 한국출시 문제에 대해서 알기 전에는 위피가 뭔지도 몰랐다. (솔직해지자.) 하지만, 정부의 위피 의무화로 인해, 아이폰 3G의 한국 출시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법인 고객용 PDA라는 원칙 이하로 캐나다 업체 RIM의 블랙베리폰은 겨우 통과했지만, 아이폰은 그런 방식은 채택하지 않을 것이다. 아이폰은 확실히 법인 고객용은 아니다.

그럼 위피를 탑재하면 되지 않겠냐고? 그럼 또 애플의 심기를 건드린다. 애플의 원칙은 현재로선 이렇다: 전세계에 공급되는 아이폰은 서비스 캐리어만 제외하면 모두 같은 아이폰이라고. 만약 위피를 탑재하려 든다면 아이폰의 내부 소프트웨어를 바꾸어야 하고, 애플은 이런 수고를 원치 않는다. 게다가, 애플로서 한국은 그리 중요한 시장도 아니란 것이 애플이 그런 행동을 할 가능성을 더욱 더 낮춘다.

사실, WIPI는 나름 세계의 표준으로 자리잡으려고 애쓴 케이스인데, 결국 또 한국의 표준으로 자리잡았다. (현재 한국에 출시되는 휴대전화 중 90%가 위피를 탑재하고 있다.) 게다가, 이젠 위피 문제가 심각해졌음을 안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 아니나다를까, 서로 떠넘기고 있다. 예전에 위피를 관리하던 정보통신부가 이명박 대통령 취임과 함께 없어지는 바람에 이젠 방송통신위원회와 지식경제부가 맡는 상황인데, 이젠 서로 떠넘기고 있다는 위 기사를 읽은 순간, 참으로 황당한 생각이 들었다. 역시 우리나라 정부인가. 내 참.

 

2. 배급

아이폰 3G는 미국에선 애플 리테일 스토어와 AT&T 스토어에서만 판매한다. 이런 방식이 국내로 들어올까? 음... 필자 생각으론 아니라고 본다. 애플이라면 어떻게 보면 완전 개판(!)인 우리나라 휴대전화 대리점을 좋아하진 않을 거다. 그렇다면 에이샵 같은 애플 공인 대리점에서(한국에는 애플 스토어가 없다) 판매할 공산이 큰데, 그것도 문제인 것이, 애플 공인 대리점은 그리 많지 않아서 아이폰을 판매할 좋은 방법이 되진 못한다. 이것 또한 애플로선 참 골때리는 문제일 것이다. (아님, KTF로서 골때리는 문제인가?)

 

뭐, 어찌됐던, 아이폰 3G는 출시되었다. 그리고 아직 우리나라는 판매 대상이 아니다. 하지만, 좋게 생각하자: 중국도 아니다. (으하하하!!!) 중국은 또 중국 나름의 문제가 있는 모양이다. 물론, 상황에 따라 추가될 나라는 더 늘어날 수도 있으니, 기다려보는 게 어떨까.

Posted by KudoK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