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iver story2007. 10. 4. 00:37

참으로 오랜만에 올린다. (자고로 1편으로 올렸던 S시리즈의 주소는 여기)

아시다시피 이것은 구매를 심각하게 고려중인 분들을 위해 제작되었기 때문에, 최대한 객관적으로 쓰려고 노력했으나, 몇몇 부분은 객관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1. Clix/B 시리즈의 개요

클릭스 시리즈와 B시리즈는 상당히 유사한 시리즈여서 둘로 묶어보았다. 둘 다 2005년에 나왔던 U10에서 계승된 모델들이다. 이 모델들은 이제 아이리버의 주요 판매 제품군이 되어버렸다.

iriver U10

아이리버 U10은 2005년 6월 SEK2005에서 그 모습을 드러냈다. 그 당시에는 굉장히 혁신적이었던 제품이었다. 터치 스크린 대신 스크린의 끝쪽에 숨어있는 네 개의 버튼을 숨겨서 동작을 담당하는 일명 'D-Click System이 이를 통해 처음 선보였다. 그리고 매크로미디어(현 어도비)의 플래시 라이트 1.1을 장착한 것도 혁신적이라고 부르기에 충분했다. MP3 플레이어에서 누가 플래시 게임을 할 거라 생각했겠는가?

비록 5일 뒤에 나온 아이팟 나노에게 묻혀버렸지만, 9월에 U10은 512MB/1GB라는 다소 작은 용량에 꽤나 비싼 가격으로 출시되었다. 하지만 잘 팔렸다. 12월에 아이리버 측에서는 가격을 인하하고 2GB 버전을 추가했다. 다음 해 5월에는 U10의 디자인에서 내부적으로 손을 본 클릭스(Clix)라는 모델이 미국에서 출시됐다. 클릭스는 D-Click 시스템을 누를 때 나는 '딸깍~ 딸각~'하는 소리를 브랜드명으로 쓴 것이었다. 같은 때에 우리나라에서는 아이리버 최초의 DMB 수신기인 B10(포켓TV로 더 유명하다)가 발표되었다. U10과 굉장히 닮은 모습의 이 녀석의 이름은 'Broadcasting'에서 따왔다.싼 가격에 월드컵 특수를 업어 포켓TV는 불티나게 팔려나갔다.

2007년 1월, CES2007(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의 가전전시회)에서 아이리버는 신형제품의 융단폭격을 가했다. 그중에는 클릭스2(코드네임 U20, 현 클릭스)와 B20가 있었다. 아직 완전한 개발이 완료된 상태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두 제품은 놀라운 완성도로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원래 U20로 하려던 이름을 미국의 브랜드 네임을 따라 클릭스로 이름지었다. 2월 12일에 클릭스가 예약판매로 출시되었지만, AMOLED수급문제로 4월말까지 클릭스의 판매공급은 제대로 되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1만 대가 넘는 클릭스가 유저들의 손에 쥐어졌다. (그 중 나도 있었다.) 4월에는 B20가 출시되었다. B10의 직계후손인 B20은 DMB 기능 뿐만이 아니라, 클릭스가 지원하는 기능을 대부분 지원했다. 하지만 AMOLED가 없다는 것이 유일한 단점이었다.

클릭스/B 시리즈는 미래에 통합될 예정이다. 클릭스와 B20을 합친 개념의 '클릭스3'가 하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클릭스3는 또 어떻게 나올 지 기대해보며, 클릭스와 B20을 살펴보자.

2. iriver Clix

iriver Clix (위부터 White, Black, Black Redline)

For: 음악 들으면서 동영상 보고, 플래시 게임하고, 등등을 하시는 분들. 하지만 DMB는 필요없고 화질을 중시하시는 분들. 또한 용량 많이 필요하신 분들.(8GB는 클릭스밖에 없다는 사실... ;;)

Capacity: 2/4/8GB

Color: Black, White (2/4GB), Black Redline (8GB)

크기: 약 80.3(W) x 46.8(H) x 12.8(D) (mm)

무게: 약 55g

디스플레이: 55.8mm (2.2인치)AMOLED

네비게이션 방식: Advanced D-Click System / 태그, 폴더트리 방식 검색 모두 지원

연속재생시간: 음악 24시간, 동영상 5시간

가격: 159,000원 (2GB), 199,000원 (4GB), 254,000원 (8GB)

관련 액세서리: 크래들, 디스플레이 보호필름, 실리콘 케이스, 하드 가죽케이스, 가죽케이스, 클립 케이스,목걸이형 이어폰, 파우치 등

구매

U10의 직계후손으로 나왔다. 12.8mm의 두께는 16.4mm였던 U10에 비해 22% 정도 줄었고, 무게도 20% 줄었다.무게도 줄고, 두께도 줄었지만, 속은 더욱 더 알차다. 일단 가장 큰 변화는 화면. 기존의 TFT-LCD를 버리고 삼성SDI에서 새로 개발한 능동형 유기발광 다이오드, 즉 AMOLED를 채용하여 잔상과 시야각을 없애고, 두께를 줄였다. (AMOLED는 TFT-LCD와는 달리 백라이트가 필요없어 상대적으로 두께가 줄게 된다.)D-Click 시스템은동작속도를 개선하고 세세한 부분들을 수정한 Advanced D-Click 시스템으로 진화했고, Flash Lite 2.1을 채용, 전체적인 UI 등의 속도도 개선했다. 동영상 재생도 기존의 초당 15프레임에서 30프레임으로 올려 매끄러운 동영상 재생이 가능하다. 또 하나 재밌는 기능은 UCI 기능. 사용자가 플래시 프로그램을 통해 원하는 테마를 개발, 공유할 수 있다. (현재 몇천가지에 이르는 클릭스용 테마가 인터넷에 돌아다니고 있다.) 또한, 7월에 8GB가 추가돼 고용량화의 시대를 열었다. 성능대비에 싼 가격과 여러 가지 기능은 장점이라 할 수 있지만, 워낙이 얇게 만드느라 배터리 시간을 약간 생각하지 못한 점이 아쉽고(U10에서 조금 줄었다), D-Click 시스템 구조가 메인 유닛에 붙어 있는 U10과 달리 약간 떠 있어서 생기는 유격과 내구성이 다른 기기들에 비해서 약간 약하다는 것도 아쉽다.

최종평가

장점: 최강의 AMOLED (2007년 9월 현재까지도 AMOLED를 단 녀석은 클릭스밖에 없다.), 초당 30프레임의 동영상 성능, 슬림한 바디, 플래시 라이트 2.1을 통한 다양한 플래시 게임 지원, UCI 기능.

단점: 약간 줄은 배터리 시간, 약한 내구성과 약간의 유격

2. B20

iriver B20

For: MP3, 동영상 등을 보면서, DMB도 꼭 봐야 하겠다고 하시는 분들.

Capacity: 2/4GB + miniSD Card

Color: White, Black

크기: 약 80.9(W) x 49.5(H) x 16.3(D) (mm)

무게: 약 73.8g

디스플레이: 61.0mm(2.4인치) TFT-LCD

네비게이션 방식: Advanced D-Click System / 태그 방식, 폴더 트리방식 모두 지원

연속재생시간: 음악 27시간, 동영상 5시간, DAB 약 7.5시간, DMB 약 4시간

가격: 198,000원(2GB) / 248,000원(4GB)

관련 액세서리: B20 케이스, 보호 필름, 핑거 스트랩 겸 거치대, 실리콘 케이스, miniSD 카드 등

구매

U10과 B10을 섞어버린 컨버전스의 최고봉 제품. 어떻게 보면 기존 클릭스의 기능에 DMB/DAB 기능을 추가했다고 보면 된다. 조금 더 큰 TFT-LCD(AMOLED가 아닌)을 탑재했고, 뒤에는 굉장한 고성능의 안테나를 달았다. 클릭스와는 달리 24핀 단자를 달았으며, 외장 스피커도 가지고 있다. 최강의 장점은 바로 미니SD 카드를 지원한다는 것. 클릭스와 비교해서 B20가 가장 불리한 점은 AMOLED를 채용하지 않았다는 것(그래서 그런지 클릭스 보다가 B20 보면 잔상이 너무 눈에 띈다)과 약간 두꺼워지고 무거워진 것정도가 되겠다. 하지만 역시 D-Click 구조가 U10에서 달라서 유격과 내구성 문제의 여지는 약간 남겨놓고 있다. 또한, SDHC 카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과 2GB까지만 지원한다는 것또한 단점이다.

최종평가

장점: 좀 더 큰 화면, DMB/DAB 기능, DMB/DAB에서의 재생시간 확보, 고성능 안테나, 외장 스피커, miniSD 지원

단점: AMOLED가 아닌 TFT-LCD, 내구성과 유격 문제, SDHC 카드 미지원, miniSD 2GB까지만 지원

Posted by KudoKun